카테고리 없음

미국 유학생 합법적으로 돈 버는 방법

또리남 2023. 8. 12. 17:30

미국 유학생들은 대부분 F1이라는 비자를 받고 미국에 거주하게 됩니다. 해당 비자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학업이나 교육 목적을 벗어나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음식점 및 카페에서 일하거나 회사에 취직할 수 없습니다. 몇몇 유학생들은 일하는 상황을 속이면서 생계를 위해 음식점 등에서 일하기도 하나 걸리게 되면 미국에서 퇴출당하게 되고 다음번 미국 입국 시 또는 비자 발급 시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F1 비자로 유학생이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돈을 벌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온 캠퍼스(University / College / Academy) Work

    - 북스토어

미국의 대부분의 학교(University / College)에서는 Bookstore를 운영합니다. 학기마다 시작할 때 필요한 학기 교재와 필기구들 그리고 학교를 상징하는 학교 의류(후드/티셔츠/모자) 등을 판매합니다. 학교 Career 사이트에 접속하면 Bookstore에서 Part time job을 구하는 것을 찾을 수 있고, 지원 후 인터뷰를 거친 후 일할 수 있습니다. 유학생이라 제약이 있는 것이 아니며 Hire 하는 매니저의 기준에만 만족하면 됩니다. 해당 Part Time을 매우 추천하는 이유는 첫 번째로는 유학생으로서 갖기 힘든 Social Security Number가 나오게 됩니다. SSN으로 일한 부분에 대한 세금신고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SSN이 존재한다면 Credit이 쌓이게 되고 미국에서 유학생으로서 만들기 힘든 신용카드(Credit card)의 허들을 넘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일하는 시간이 매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Part time은 스케쥴이 나오기 전 안되는 날과 원하는 날을 체크할 수 있으며, 급한 일정이 생겼을 시 다른 사람들과 스케쥴을 스왑하는 부분이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세 번째로 추천하는 이유는 여유 있는 시간입니다. 물론, 바쁜 시간(10:00~16:00)에 근무하게 된다면 시기에 따라서 매우 바쁠 수도 있지만 이른 시간 또는 저녁 시간에 근무하게 된다면 비교적 여유롭게 일할 수 있으며, 시험 기간의 경우 때론 공부하며 근무도 가능합니다. 네 번째로 추천하는 이유는 교내 북스토어 할인입니다. 대부분의 북스토어는 Worker에 한정하여 의류를 구매할 때 직원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튜터

교내 Part Time으로 많이 선택되는 일입니다. 해당 part time은 다음에 편입 시 Extracurricular로 적용될 수도 있으며 편하게 앉아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개개인의 차이에 따라 난이도는 달라질 수 있으나 시원하고 따뜻한 곳에서 편하게 근무할 수 있는 환경에 편입 시 커리어에 도움이 되는 Part Time이기에 추천해 드립니다.

 

    - 드라이버

캠퍼스가 넓은 경우 때론 Bus 및 Van Driver를 채용하기도 합니다. 캠퍼스 순환을 위한 Driver이며 다른 Part Time에 비해 비교적 Pay가 높은 일입니다. 해당 주(State)의 면허증(Driver license)과 Driving Time을 조건을 요구하며 운전을 좋아한다면 pay가 높기 때문에 추천하는 Part Time입니다.

 

2. 교내 인턴 (Internship program under the professor)

교내에서 교수님 밑에서 Internship을 구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학교에서 진행하는 Program은 아니지만 학과 사이트 및 교수님 Contact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방학 기간을 통해 학부생들을 기준으로 Research Internship Program을 종종 진행하며, 2~3달 동안 월급 2~3,000불을 받으며 Internship 일을 하게 됩니다. 해당 업무는 대학 졸업 후 취직할 때 좋은 Career이며 교수님과의 지속적인 Communication을 통해 좋은 관계를 마련할 수 있으며, 다음에 이어지는 교내 인턴쉽 또는 다른 일자리 정보를 보다 빨리 얻을 수 있습니다.

 

3. 동아리 상금 / 장학금

다음으로는 동아리 상금이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 중 교내 활동 상금 또는 동아리 대회 상금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공대생의 경우 특정 동아리에서 학교를 대표해서 대회에 참가할 수 있고, 대회 상금을 받게 된다면 합법적으로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서, 장학금도 있습니다. 유학생들에게는 학교에서 장학금을 지원해 주지 않는다는 편견으로 장학금 프로그램을 깊이 알아보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 유학생들도 지원할 수 있는 장학금 프로그램이 몇몇 있습니다. 학교 내 Scholarship Office에 찾아가 유학생을 위한 장학금 프로그램을 소개요청을 할 수 있으며 실제로 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 장학금의 경우 크게 생활형 장학금과 성적 장학금으로 나눌 수 있고, 생활형 장학금의 경우 실제 생활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이기 때문에 유학생 신분으로서 받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유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는 장학금 특성의 경우 대부분 성적 장학금이며 잘 알려지진 않았지만 신청해서 받아 가는 유학생들도 실제로 많이 존재합니다.

 

 

오늘은 유학생이 합법적으로 미국에서 돈을 벌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방법은 모두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해 드렸기 때문에 믿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엔 더욱 유익한 정보를 소개해 드릴 예정이며, 문의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적어주세요.